한아랍관계동향

[전문]한·사우디아라비아 공동 언론발표문 2019-06-26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왕세자가 26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9.06.26.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정리/홍지은 기자 = <한·사우디아라비아 공동 언론발표문>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과 양국관계를 강화시키고자 하는 문재인 대통령 및 두 성지의 수호자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사우디 국왕의 의지에 따라 모하메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왕국 왕세자 겸 부총리 및 국방장관은 2019년 6월 26일부터 27일까지 대한민국을 공식 방문하였으며, 대한민국 이낙연 총리가 동 왕세자를 공항에서 맞이하였다.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는 양국 관계의 미래 발전 방향과 지역 및 국제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하였으며, 양국 관계의 모든 분야에 걸쳐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 왕국 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I. '비전 2030' 파트너십 강화

1.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는 1962년 양국 수교 이래 에너지와 인프라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온 양국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인식하면서, '사우디 비전 2030'의 이행에 발맞추어 양국의 협력이 보건·의료·ICT·문화·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데 대해 만족을 표하였다.

2. 문 대통령은 두 성지의 수호자인 살만 국왕과 모하메드 왕세자의 영도력 하에 진행 중인 '사우디 비전 2030'에 대한 대한민국 정부의 지지를 확인하였다. 양측은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를 통한 '사우디 비전 2030'관련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가 상호이익이 된다는 확신을 재확인하고, 서울과 리야드에 비전 오피스(Vision Realization Office) 개설 등과 같은 노력을 통해 한·사우디 비전 2030 파트너십의 실현을 위한 협력을 가속화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Ⅱ. 상생의 신(新) 경제 협력 증진 

3. 양측은 양국 협력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신산업 분야로 다변화하고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특히 양측은 친환경 자동차, ICT, 5G 등 미래지향형 첨단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해 양국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양측은 '자동차 산업 협력 MOU', 'ICT 분야 협력 MOU', '수소경제 협력 MOU'등을 포함한 다수의 MOU가 서명된 것을 환영하였다.

4. 양측은 원자력 에너지의 평화적 이용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협력을 강조하였다.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은 사우디 최초의 상용원전 사업의 입찰에 대한민국이 계속 참여한 것을 환영하였다. 양측은 원자력 기술, 안전 분야에서 지속적 협력과 연구 개발 및 규제 분야에서 인력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Ⅲ. 양자 교역 및 투자 확대 

5. 양측은 양국의 경제 협력 수준 및 교역 규모 등을 감안할 때 상호 투자를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여지가 매우 크다는데 주목하고, 호혜적 투자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도록 상호 투자 가능성을 적극 모색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또한 양측은 사우디가 진행 중인 ▲네옴(NEOM) 프로젝트 ▲홍해 프로젝트 ▲키디야(Qiddiya) 엔터테인먼트 신도시 건설 등 대규모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6.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만한 원유 공급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은 ▲세계 시장 내 안정적인 원유 공급을 보장하고 ▲대한민국의 원유 및 석유 제품 수요를 충족하며, ▲공급 교란 상황으로 인한 부족분을 대체한다는 약속을 확인하였다. 

7. 문 대통령은 한국 내 투자, 특히 에너지, 정유 및 석유화학 분야의 투자 추진에 대한 사우디 측 관심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관심은 최근 사우디 아람코의 현대 오일뱅크 정유 공장 투자와 SABIC과 SK 간 석유화학 합작투자로 이어졌다. 사우디 아람코는 특히 석유 화학 분야에서 활동 확대를 모색 중이며, 이는 상호 호혜적인 투자 확대를 위한 양국의 의지를 반영한다.

8.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는 에스오일(S-Oil) 정유 공장 확장 프로젝트를 평가하고 약 42억불 규모의 자본이 투자된 에스오일 복합 석유화학시설 준공 기념식에 함께 참석하였다. 동 투자는 에스오일의 경쟁력 제고와 제품군 확대에 기여할 것이다.

양측은 에스오일 시설 확장ㆍ개선을 위한 다음 단계가 석유화학 제품 생산 극대화에 초점을 두게 될 것을 환영하였다. 신규 프로젝트는 사우디 아람코가 개발한 신기술인 Thermal Crude to Chemicals의 출범을 포함하게 될 것이다. 동 투자 규모는 약 60억불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9.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는 현대 중공업의 라스 알 카이르 지역 킹 살만 조선소 건설 참여 등「사우디 비전 2030」 내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한국 기업의 기여를 언급하며, 사우디 내 한국의 투자 건수 증가 및 관련 파트너십을 평가하였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이 26일 청와대 본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자동차산업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2019.06.26. photo1006@newsis.com

 

Ⅳ. 미래를 함께 할 믿음직한 동반자 

10. 양측은 한국과 사우디 양국이 모두 G-20 회원국으로서 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국가적 목표로 추구하고 있다는데 주목하며 ▲보건ㆍ의료 ▲전자정부 ▲통계 ▲지식재산 등과 같은 공공서비스 분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양측은 '국가 지식재산 전략 프로그램 약정서', '건강보험 분야 협력 MOU', '전자정부 협력 MOU', '금융 감독 분야 상호 협력 MOU' 등 다수의 MOU가 서명된 것을 환영하였다. 또한 양측은 각국의 평화, 안보, 안정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면서, 외교·국방·방산 분야에서의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Ⅴ. 인적·문화적 교류를 통한 지속가능한 협력 기반 구축 

11.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는 지속가능한 협력 기반을 공고화하기 위해서는 양국 국민 간 소통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현재와 같은 경제 협력 중심의 양자 관계를 뛰어 넘는 양국 국민 간 인적 교류와 양국 간 문화 교류를 확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견해를 같이 하였다. 특히, 양측은 이번 방문 계기에 체결된 '문화 협력 MOU', '관광 협력 MOU', '체육 협력 MOU'등의 MOU가 양국 간 문화·인적 교류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세대에 걸쳐 지속될 수 있는 협력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양측은 지난 2월 발효된 양국 간 사증발급간소화 MOU를 환영하고, 최근 사우디가 발표한 특별거주증 제도를 통해 양국 민간부문 간 교류와 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하였다.

12. 양국은 청년세대의 역량 강화가 양국 간 중요 협력 분야라는 데 주목하고, 연구기관 간 협력을 확대하는 등 교육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면서 양국 청년 간 양자 교류 증진 기회를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아울러, 양국은 장학생 교류 및 학습기회를 확대하며, 학생들의 상호 방문과 저명한 학술자료, 문학 작품 및 과학 학술지 출판물의 번역을 장려하기로 하였다.

Ⅵ. 역내 평화와 안정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파트너십 구축 

13. 양측은 한반도에서의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확인하고, 남북 간 화해, 신뢰 증진, 그리고 한반도에서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과 국제적 평화와 안보를 증진하는데 기여할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대한민국 정부의 노력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모하메드 왕세자는 문대통령의 리더십을 평가하고, 남북 정상이 발표한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환영하면서, 사우디가 한반도 및 전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지지한다는 점을 재확인하였다. 

14.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는 테러리즘과 극단주의를 척결하기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에 대해 논의하였다. 양측은 테러리즘은 특정 국적, 나라, 종교와 무관한 국제적인 문제라는데 인식을 같이하며, 모든 형태의 테러리즘을 강력히 규탄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문 대통령은 중동 지역 분쟁의 정치적 해결을 지원하는 사우디의 적극적인 역할과 리더십을 평가하였다. 양측은 민간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최근 사우디 민간 공항에 대한 후티 반군의 미사일 공격과, 에너지 안보와 지역 안정을 저해하는 일련의 유조선 공격 및 사우디 내 에너지 인프라 시설을 대상으로 한 공격을 강력히 규탄하였다. 양측은 아라비아 만, 오만 만, 호르무즈 해협, 그리고 국제수역에서의 항행의 자유 보호, 에너지 인프라 시설 보호, 에너지 공급의 안전 보장을 위해 국제사회가 단호히 대응할 것을 촉구하였다

15.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는 팔레스타인 평화 프로세스가 정체되어 있음에 주목하고, 국제사회가 두 국가 해법에 기반하여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의 평화적 해결을 향한 노력을 지지하는 아랍 평화 이니셔티브 및 관련 국제 결의들에 부합되게 평화 프로세스를 복원할 것을 촉구하였다. 

16. 양측은 예멘 합법 정부 재건과 예멘의 통합, 주권, 독립 및 영토 보전을 위해 유엔 안보리 결의 2216(2015), 2451(2018), GCC 이니셔티브 및 국민 대화 회의(National Dialogue Conference) 결과에 따른 ▲예멘 사태의 정치적 해법 마련 ▲스톡홀름 합의의 지속적 이행 ▲공격과 폭력 중단의 중요성에 대해 재확인하였다. 

17. 양측은 시리아 국민들의 고통을 종식하고 시리아의 통합 및 영토 보전을 위해 제네바 커뮤니케(2012.6.30.), 시리아 관련 비엔나 다자협의 결과에 따른 공동성명(2015.10.30.), 국제 시리아 지원 그룹 성명(2015.12.14.) 및 유엔 안보리 결의 2254(2015)의 원칙을 기반으로 시리아 사태의 정치적 해결방안을 찾을 것을 기대하였다. 

18.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는 양측 간 합의 사항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한-사우디 간 공동위원회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 등 기존 고위급 소통 채널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고 ▲금년에 신설된 차관급 국방협력 위원회를 통해 국방 분야 협력도 더욱 증진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양측은 ICT, 전자정부, 자동차 산업, 수소경제, 로봇, 건강보험, 문화, 지식재산, 획득, 산업·연구개발·기술, 경제 분야 싱크탱크 간 협력, 금융감독기관, 관광, 체육 분야에서 총 16건의 양국 정부간 MOU를 체결하였다.

19. 모하메드 왕세자는 이번 방한 기간 중 문 대통령께서 베풀어 준 따뜻한 환대에 사의를 표명하며, 문 대통령이 상호 편리한 시기에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다.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는 다양한 계기에 자주 만나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기로 하였다.


rediu@newsis.com

 

 

 

 

 

출처 : 뉴시스 (2019년 6월 26일) 

첨부파일
관련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사우디·UAE·이탈리아에 한국형 공공행정 진출 발판 마련했다
다음글 다음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