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랍관계동향

한·사우디, 소형원전 SMART 위한 합작 법인 설립 2020-01-03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는 다목적 일체형 소형 원자로인 ‘스마트(SMART)’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을 해왔는데, 수출 전담 법인을 만들어 상용화에 시동을 건다. SMART는 대형 원전 10분의1 크기의 소형 원전으로, 전력 생산은 물론 해수담수화·지역난방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3일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자력연)과 사우디 왕립 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이하 K.A.CARE)이 SMART 건설 및 수출을 전담할 한·사우디 합작사 ‘SMART EPC’를 설립하고, SMART 표준설계인가를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K.A.CARE는 사우디의 원자력 및 신재생에너지 건설 관련 정책·집행 전담하는 장관급 정부기관이다. EPC는 대형 건설프로젝트나 인프라 사업계약을 따낸 사업자가 설계와 부품·소재조달, 공사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형태의 사업을 말한다.

SMART 원자로 개요./ 과기정통부 제공
원자력연과 K.A.CARE는 ‘SMART 건설 전 설계(PPE) 협약’을 최근 개정했다. 협약에 따라 사우디 내 SMART 건설 및 수출을 전담하는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을 포함한 한국기업과 사우디 기업이 참여하는 법인(SMART EPC)을 설립하고, ‘SMART EPC’ 설립 전 한수원이 ‘SMART EPC’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협약 개정은 사우디 측이 SMART 첫 호기 건설사업의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해 원전 건설 및 운영 경험이 풍부한 한수원 측에 SMART 사업 참여를 요청함에 따라 이뤄졌다. 한수원은 SMART 인허가, 사업모델, 건설 인프라 구축, 제3국 수출 등을 위한 협의를 진행한다.

또한 양 측은 SMART의 사우디 건설허가 심사 부담 경감과 수출 촉진을 위해 ‘SMART 표준설계인가 공동추진 협약’을 맺었다. 표준설계인가 공동추진 협약에는 SMART PPE 사업결과에 따른 국내 표준설계인가 획득을 위한 한수원·원자력연·K.ACARE의 역무 범위와 재원 분담 방안 등이 포함됐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PPE 협약 개정과 표준설계인가 협약체결을 통해 한수원의 사업 참여와 역할을 명문화하는 등 사업추진 체계 정비가 이뤄졌다"며 "한·사우디 양국이 함께 인허가 단계부터 건설, 인프라 구축 등 원자력 전반에 걸쳐 동반자로 나갈 기틀을 마련함에 따라 SMART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이다"고 말했다.



출처 IT 조선 (2020.1.3.)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03/2020010301217.html 

첨부파일
관련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사우디·UAE·이탈리아에 한국형 공공행정 진출 발판 마련했다
다음글 다음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