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전후 재건 42개 대형 프로젝트 추진 2019-04-10
'주택 100만호' 韓 기업에 러브콜
  

이라크가 재건사업을 위해 42개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특히 이라크 정부는 ‘주택 100만호 건설 프로젝트’나 쓰레기 재활용, 담수화 처리시설 프로젝트 등에 한국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하길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라크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은 치안 유지비용과 현지 인력 채용 비율, 자금조달 방식 등에 유의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9일 코트라(KOTRA)는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글로벌 프로젝트 플라자(GPP) 2019’를 개최했다. 올해 13회를 맞는 이번 행사에는 수송인프라ㆍ석유화학ㆍ에너지ㆍ환경 프로젝트 발주처ㆍ중동 석유화학ㆍ이라크 재건사업 발주처 등 65개 기관(총 400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 연설자로 나선 이스타브라크 알 쇼우크(Istabraq Al-shouk) 이라크 건설주택부 차관은 “IS전쟁으로 1만6000호의 주택이 소실되는 등 500억달러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며 “가스와 석유, 주택건설, 도로, 교량 등 모든 분야에서 대규모 인프라 재건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2월 쿠웨이트에서는 이라크 전후재건을 위한 콘퍼런스가 개최된 바 있다. 전후복구에는 총 882억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며, 300억달러의 기금이 이미 조성된 상황이다.

이라크는 수자원(12개), 하수처리 분야(10개), 도로와 교량(7개), 쓰레기 재활용과 매립지(13개) 등에서 총 42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특히 유가 상승에 힘입어, 원유 생산 및 수출증대를 위한 석유가스 프로젝트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지난해 상반기에 체결된 프로젝트 계약을 보면 전체의 94.8%인 140억8000만달러가 석유가스 프로젝트에 집중돼있다.

  

이스타브라크 차관은 “가스와 석유, 주택건설, 도로, 교량 건설 등 많은 일을 해 온 한국 기업의 참여가 절실한 상황”이라면서 “특히 한국이 쓰레기 재활용과 관련해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와 관련해 협력할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이라크 역내에서 총 17개사가 213억8000만달러 규모의 공사 21건을 시행 중이다.

이라크 정부는 주택 건설이나 쓰레기 재활용 시설 프로젝트 등의 부문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길 희망하고 있다. 10개 지역에 주택을 건설하는 주택 100만호 건설 프로젝트는 정부가 25%의 자금을 지원하고, 나머지 75%는 7년 균등상환방식으로 제공된다.

쓰레기 처리장 및 재활용시설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건설 및 소유권 취득 후 기부채납하는 BOT 방식을 선호하는 편이다. 쓰레기 재처리 프로젝트는 13건이 예정돼있으며, 정수시설 프로젝트와 하수처리 프로젝트는 각각 12건, 10건의 프로젝트가 추진 및 대기 중이다.

다만, 이라크 시장에 진출할 때 치안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간주된다. 전쟁은 공식적으로 종료됐지만, 여전히 소규모 테러나 총기사고 우려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 출장의 경우 평균적으로 하루에 인당 2000~2500달러의 치안유지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이라크 정부 재정이 부족해 EPC(설계ㆍ조달ㆍ시공)에 금융(Financing)이 추가된 ‘EPC+F’방식으로 대부분 추진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정부 자금이 부족해 대금 결제가 지연되거나 원유로 대신 결제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채경호 이라크 바그다드 코트라 무역관은 “유가 상승에도 전후재건 프로젝트 수행에 자금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며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시공사의 금융조달이 필요한 형태로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현지인력을 채용하는 규정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채 무역관은 “이라크 투자법상 프로젝트 참가 기업의 경우 현지 인력을 50% 이상 채용해야 하며, 석유화학 프로젝트의 경우 80%까지 채용 비율이 올라간다”며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문화가 달라 현지 인력 채용에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홍샛별기자 byul0104@

 

 

 

 

 

 

출처 : 건설경제신문 (2019년 4월 10일)

첨부파일
관련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이라크, 엑손모빌-페트로 차이나와 61조원 규모 유전권익 체결
다음글 ‘100兆’ 이라크 재건시장 선점하자… 세계 각국 다양한 지원카드 쏟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