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랍관계동향

이재오 특임장관 케냐 및 이집트 방문 2011-07-12

외교통상부에서 작성한 이재오 특임장관 케냐 및 이집트 방문보도자료 입니다.

 

1. 이재오 특임장관은 남수단 독립경축행사(7.9) 참석을 전후로 케냐(7.6-8) 및 이집트(7.10-12)를 방문하여, 케냐측 고위인사(Musyoka 부통령, Saitoti 외교장관 대행 등) 및 이집트측 고위인사(El-Gamal 부총리, El-Orabi 외교장관 등)와의 면담 일정을 갖고, 양국간 교류 및 협력 확대, 한반도 및 중동 정세, 주요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방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였다.

 

2. 이재오 장관의 케냐 방문은 양국간 고위인사 교류 활성화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인바, 금번 방문 계기 양국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는 양국간 우호협력 관계를 평가하고, △투자보장협정 체결, △직항로 개설, △개발협력 등 양국간 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협의 하였으며, 소말리아 해적 퇴치를 위한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3. 한편, 이 장관은 이집트 시민혁명 후 우리측 고위급 인사로서 처음으로 이집트를 방문한바, 이집트 부총리 및 외교장관 면담을 통해 아랍 민주화의 기폭제가 된 이집트 민주화 운동을 평가하고, 민주화와 경제발전을 위한 우리의 경험 전수 의사를 전달한바, 이집트 측은 이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였다.

첨부파일
관련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유엔안보리, 시리아 시위대 미•불대사관공격 비판
다음글 이라크 반미파, 미군주둔 연장돼도 무장투쟁 자제